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진 (안동대학교 경제무역학부 박사과정) 김영민 (서울사이버대학교) 강효원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9 - 5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코로나19의 확산이 국내를 넘어서 전 세계적인 ‘대유행(Pandemic)’이 선언되고 난 후 교육부와 교육주체들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하는 모습에서 벗어나 학내외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하여 ‘원격수업 운영지침’ 등을 제정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수업만족도와 수업성과를 고려한 비대면 원격수업의 체계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무역 관련 교과목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상황에서 진행된 ‘동시적 원격수업’과 ‘비동시적 원격수업’의 비대면 원격수업에서 학습 실재감, 학습몰입 및 학습성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논문구성/논리: 코로나 19 상황과 원격수업, 학습 실재감, 학습몰입 및 학습성과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A대학교에서 진행한 무역 관련 교과목의 동시적 및 비동시적 비대면 원격수업을 수강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신뢰성분석, 타당성분석,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비동시적/동시적 원격수업의 비대면 원격수업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 교수 실재감, 인지적 실재감과 학습몰입 및 학습만족과의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결과: 비동시적 원격수업인 LMS 탑재 녹화영상 강의에서 사회적 실재감, 교수 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모두가 학습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학습자들은 실시간 화상강의와 같은 동시적 원격수업에서 사회적 실재감, 교수 실재감, 인지적 실재감을 더욱 높게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대면 원격강의에서도 교수자와 학습자가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한 점이 이 같은 결과를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독창성/가치: 본 연구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비대면 원격수업을 동시적 및 비동시적으로 구분하여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학문적 독창성과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들은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는 시대를 대비하여 비대면 원격수업에 대한 장점을 더욱 확장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원격수업으로 수업전환을 모색해 볼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