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261 - 290 (30page)
DOI
10.26857/JLLS.2015.02.11.1.2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수업에서의 SNS 이용의도와 관련된 영향변인을 도출하고, 변인 간의 관계성에 대한 최적의 모델을 수립하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최적의 모형을 바탕으로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SNS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학습자의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영향력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테크놀로지의 수용과 관련된 선행 연구에서 SNS의 이용의도와 관련된 변인을 도출하였으며, 변인 간의 관계에 대한 경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소재 A대학에서 개설한 교직과목을 수강한 대학생 16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구조방정식 모델을 이용하여 변인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수업에서의 SNS 사용에 대한 학생의 이용의도를 설명할 수 있는 최적의 모형을 구안하였다. 또한 기대일치, 지각된 용이성을 외부변인, 지각된 유용성, 만족도, 지각된 가치를 매개변인, 그리고 지속적 이용의도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논의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34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