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성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29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273 - 29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국 공영방송 BBC가 국가적인 문화예술교육 캠페인에 참여하는 방식의 특성과 의의를 살펴보았다. 연구에서 영국민들은 BBC의 문화예술교육 캠페인 관련 콘텐츠와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문화예술 활동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었으며, 문화예술 정보를 유통하며 참여의 동시성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이에 BBC의 미디어 플랫폼은 브렉시트의 여파로 불안정한 정국에서 영국민이 국가구성원으로서의 통합의 욕구를 해소할 수 있는 통로일 수 있었다. 또한, 본 캠페인에서 BBC가 지역 소규모 단체들과 협업하는 방식은 국가가 지역의 문화예술의 필요를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지원하는 활동인 동시에 ‘문화 민주주의’를 촉진하는 방식이기도 했다. 따라서 본 문화예술교육 캠페인에서의 BBC의 협력은 방송사가 기관의 역량을 활용하여 일상의 예술을 공적 공간으로 순환할 수 있게 돕는 일인 동시에, 국가지원을 받는 방송사 존립의 당위성을 국민에게 알리는 활동일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공영방송의 공공가치 창출
3. 문화예술영역에서의 공영방송 디지털 플랫폼 활용의 의의
4. ‘겟크리에이티브 캠페인’ 방송 콘텐츠의 특성
5. 문화 민주주의와 공영방송의 역할
6. 나가며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