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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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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오순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심영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공학부, 철도전문대학원) 이동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공학부) 윤준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구조공학과)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99 - 10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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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상 교량의 동적응답을 보다 정밀하게 해석하기 위한 동적해석방법을 개발하였다. 고속으로 주행하는 동력차에 의한 교량의 동적거동을 면밀한 속도변수분석과 고속철, 교량 그리고 궤도구조물의 상호작용을 포함한 수치모델로 구성하였다. 40미터 단순지간의 PSC박스거더교를 3차원 유한 프레임요소로 모델링 하였다. 스펙트럼 밀도함수로 산출된 궤도불규칙값과 궤도간 상이한 거리차이를 고려하여 고속철 차량은(KTX) 38자유도로 구성하였다. 38자유도 모델은 3방향 변위와 상응하는 회전각을 고려하였다. 동적증폭계수는 다양한 궤도의 불규칙성, 켐버, 주행속도, 자갈도상과 같은 주행조건에 의해 결정된다. 이와 같은 동적증폭계수를 해석하기 위하여 Newmark-${\beta}$ 기법과 Runge-Kutta 기법을 적용하여 비교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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