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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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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장희철 (중앙대학교 대학원) 윤경범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환경.화재연구팀) 김태국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37 - 4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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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하철에서 화재발생시 최적의 제연모드 예측을 목적으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현재 국내 지하철 화재발생시 제연모드는 승강장 내 화재구역 배기, 비화재구역 급기 또는 정지로 설정 되어있다. 수치해석 조건은 2가지 국내 비상시 제연모드 및 발화 4분(승강장 피난허용시간, NFPA 130) 이전까지 승강장에서 배기를 하며, 발화 4분이 후 터널 배기로 전환되는 스위치모드의 3가지 경우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승객 호흡높이(1.7 m)를 기준으로 열, 일산화탄소 및 가시거리를 비교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급기팬 작동은 연기를 교란시키고 확산시킬 수 있으며, 또한 승강장 및 터널 제연모드로 작동할 경우 승강장의 제연모드로만 작동한 경우에 비하여 연기 배출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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