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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용균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조윤현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윤진원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박동화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최상방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박효달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저널정보
한국항행학회 한국항행학회논문지 한국항행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61 - 16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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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항공교통량의 증가에 따라 보다 효율적인 항공교통흐름제어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항공관제를 위하여 항공기의 흐름을 유연하게 하기 위한 알고리즘 기법을 연구하였다. 항공교통 환경은 일반 교통 환경과는 다르게 항공기 기종에 따른 수평 및 수직 분리 간격이 존재한다. 빈센티 공식을 이용하여 항로의 거리를 산출하고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항로의 거리에 교통량을 적용하여 가중치를 생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항공기가 연료 및 시간의 낭비를 최소화하는 항로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성능평가 결과 기존의 항로 연산 알고리즘의 단순한 최단항로 산출과는 달리 제안된 알고리즘은 교통량 파악을 통한 최적항로를 선택함으로써 효율적으로 항공교통관제를 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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