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춘호 (홍익대학교) 임승준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7권 제1호(통권 제13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1 - 50 (20page)
DOI
10.23839/kabe.2022.37.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국내 대학은 강제적인 강의평가를 시행함으로써 불성실한 응답의 증가가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강제 시행 시기의 강의평가 결과에 대한 통계적 특성이 자율 시행 시기와 유사해지도록 하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우선 강제적인 강의평가 실시를 전후로 분반별 교수평가 점수의 분산과 강의평가 문항에 대해 하나의 번호로만 응답한 응답자 비율의 학기별 추세를 살펴본다. 다음으로 2020년 1학기와 2학기의 학점공개 날짜와 시간을 전후로 분반별 교수평가 점수의 분산과 강의평가의 문항에 대해 하나의 번호로만 응답한 응답자 비율의 날짜별 및 시간별 추세를 분석하여 강의평가 결과 활용을 위한 적정 시점을 모색하였다.
[연구결과] 강제적인 강의평가 실시 이후 학기에 따른 분반별 교수평가 점수의 분산은 2017년 2학기까지 지속적으로 상승하였으나 2018년 1학기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였고, 교수평가 문항에 대해 하나의 번호로만 응답한 응답자 비율이 50%에 근접하였으며, 학점공개 시점 이후 분반별 교수평가 점수의 분산은 지속적으로 상승하였다. 이에 따라 강제적인 강의평가제를 시행하고 있는 대학의 경우 학점공개 직전까지의 분반별 상위 90%인원의 교수평가 점수만을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강의평가 강제화 시행 후 강의평가의 신뢰성을 높일수 있는 방법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각 대학이 강의평가 강제화 시행에 대해 개선과 발전을 모색하는 데에 본 연구의 결과가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32-001084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