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혜 (상명대학교) 조남규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용과학회 한국무용과학회지 한국무용과학회지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59 - 7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COVID 19로 인해 시도된 네트워크를 활용한 비대면 온라인 무용 실기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에 관한 기초조사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기술과 융합횐 교육형태로서 온라인 무용 실기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무용 실기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다양한 교육 매체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무용 실기 내용에 필요한 스토리텔링, 레터링, 움직임 촬영 내용 구성, 교수법 개발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온라인 무용 실기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교수자와 학생들의 원활한 소통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블렌디드 러닝과 같이 교수자가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서 학습자와 채팅으로 만나는 방식을 도입하여 움직임을 수행하면서 학생들과 실시간 소통하는 교육 방식을 체계적으로 만드는 과정을 유도할 수 있다. 셋째, 온라인 무용 실기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영상제작의 다양화를 유도할 필요성이 있다. 즉, 에듀테크 교육 방식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에 맞는 수업을 선택하여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이 있다. 또한 영상을 다양한 방식으로 촬영하여 한 방향에서 수행하는 동작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몸의 부위별 동작의 모습을 보여주고, 방향에 따라 호흡의 방식 등을 세분화하여 촬영하여 동작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시킬 수 있는 방식 등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