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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루리 (연세대학교) 고민정 (연세대학교) 김규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연세경영연구 연세경영연구 제57권 제3호(통권 제115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25 - 48 (24page)
DOI
10.55125/YBR.2020.10.57.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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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재는 소비과정에 얻는 감각적, 경험적 즐거움이 목적인 제품을 의미하며 경험재에서는 사전 자극이 제품에 대한 반응을 형성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경험재의 대표적 사전 자극인 브랜드명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이 큼에도 불구하고 이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험재 중에서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이용 빈도가 높은 영화를 실험 대상으로 선정하고, 영화의 브랜드명인 영화 제목에 대한 지각적 유창성이 높고 낮음에 따라 영화에 대한 호감도에 어떻게 달라지는지 실험을 통해 알아보았다. 또한, 경험재 소비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소비자 특성 변수로 감각추구성향을 제시하고, 이러한 감각추구성향에 따라 지각적 유창성이 호감도에 미치는 효과가 어떻게 차별적으로 나타나는지를 고찰하였다.
분석 결과, 브랜드명의 지각적 유창성은 브랜드 호감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지각적 유창성과 소비자의 감각추구성향 간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소비자의 감각추구성향을 하위 차원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을 때, 권태민감/탈제지 성향과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다. 즉, 권태민감/탈제지성향이 낮은 소비자들은 브랜드명의 지각적 유창성이 높을 때 더 높은 브랜드 호감도를 보였지만, 해당 성향이 높은 소비자들은 지각적 유창성에 관계없이 비슷한 호감도를 보였다. 본 연구는 경험재에 중요한 사전자극의 지각적 유창성과 이와 관련된 중요한 소비자 특성인 감각추구성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 및 가설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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