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채욱 (인천대학교) 김범준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5권 제3호(통권 제76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257 - 271 (15page)
DOI
10.15831/JKSSPE.2020.25.3.2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스포츠클럽에 참여하는 중학생562명을 대상으로 강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수업몰입과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가 수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빈도분석, 조사도구의 문항분석과 타당도 검증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 변인 간의 인과효과 탐색을 위한 상관분석과 다변량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변인의 하위요인 간의 문항 합점수를 이용한 상관분석 결과, 모든 상관계수에서 정적 상관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수업몰입 간의 인과 효과 검증 결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하위요인 신체언어, 외향언어 요인이 수업몰입의 하위요인 자기몰두 경험, 수업내용 몰두, 수업행동과 의식일치, 도전과 통제감 요인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하위요인 신체언어, 외향언어 요인이 수업만족의 하위요인 수업지도, 수업성과, 수업환경 요인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수업몰입의 하위요인 자기몰두 경험, 수업행동과 의식일치, 도전과 통제감 요인이 수업만족의 하위요인 수업지도, 수업성과, 수업환경 요인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담당 지도자와 학교 관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체육 실기 교육현장에서 환경과 상황을 고려한 적절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활용은 수업몰입과 수업만족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4-0000826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