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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최은주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43 - 58 (16page)
DOI
10.21097/ksw.2020.11.15.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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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맞춤형화장품을 구매하려는 결정요인인 화장품 소비욕구와, 소비욕구를 촉진하는 구매동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전국에 거주하고 화장품구매 경험이 있는 10대 이상부터 69세 이하의 남성과 여성이며, 온라인 상으로 표본수집한 총 561부의 설문지를 이용 하였다. 다중회귀분석과 프로세스 매크로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화장품 소비욕구는 맞춤형화장품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화장품 구매동기가 화장품 소비욕구의 모든 하위요인(브랜드 · 자기표현 욕구, 심미 · 젊음 욕구, 안전욕구, 관계 · 편승 욕구, 자연친화 욕구, 쾌락욕구)과 맞춤형화장품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각각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화장품 소비욕구가 맞춤형화장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밝혔으며, 화장품 구매동기가 화장품소비욕구와 맞춤형화장품 구매의도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는 점을 검증함으로써, ‘맞춤형마케팅’을 위한 화장품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향후 더욱 세부적인 맞춤형화장품을 위한 마케팅연구를 위하여, 매개효과로 검증되었던 화장품구매동기의 각 하위요인들의 영향관계의 분석연구를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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