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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원 (인천가톨릭대)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30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03 - 12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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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 환경에서 우리나라 음악실연자의 법적 권리의 실효성, 한계,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나라의 상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마지막 단계에서 프랑스 사례를 비교 대상으로 삼았다. 분석한 결과, 저작권법상 우리나라의 음악 분야 저작권과 저작인접권은 거의 국제적 수준에 도달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살펴본 음악실연자의 현실은 법적 수준과는 상당한 괴리가 있어 보인다. 사업자는 아주 저렴하게 음악저작물을 이용하고 있고 이해관계자 간 권력관계 하에 음악실연자가 가장 열등한 처우를 받고 있다. 이런 불공정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시대에 음악실연자에게 실질적으로 가장 중요한 전송권의 수입 분배에서 공정성을 높이고, 유명무실한 보상금을 현실화하는 방안이 필요해 보인다. 또 프랑스처럼 권리자 모두에게 공정하게 분배될 수 있는 새로운 수입원을 모색할 필요도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음악실연자의 저작인접권
3. 음악실연권의 변천과정
4. 디지털 환경에서 음악실연권의 경제적 현실
5. 종합 진단과 프랑스 저작권 제도의 시사점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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