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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보협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8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51 - 191 (41page)
DOI
10.17947/FS.2020.12.86.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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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윤리적 행위와 승화 그리고 전이의 개념이 관객이 특정 영화를 수용하는 특정한 순간, 영화텍스트를 접하는 계기를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게 한다고 전제한다. 본 연구는 정신분석학의 윤리의 문제를 왜 재고해야 하는가에 관한 문제 제기를 개념 정립과 영화분석을 통해 소통해내고 이로써 정신분석적 윤리학의 지평을 숙고하고 영화비평과 영화이론에서 그 실효성이 있음을 주장한다. 윤리와 승화(sublimation)를 죽음 충동(death drive)과 연결하면서 수정된 승화의 개념을 주장하는 라캉에게 본 연구는 주목한다. 후기 라캉의 그 핵심 개념을 정리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환상과 환상의 횡단, 그리고 상징적 죽음과 주이상스 등의 개념을 조명하고, 그리고 라캉의 이론을 영화이론과 이데올로기 비판이론으로 확장한 지젝이 분석한 영화들과 본 연구가 선정한 영화들을 분석하고, 그리고 라스 폰 트리에의 영화들을 분석하고 본 연구는 윤리적 행위와 승화 그리고 전이의 개념을 정립하고자 한다. 연구 진행은 다음과 같다.
첫째, 후기 라캉의 기본개념들인 환상과 환상의 횡단, 상징적 죽음과 주이상스, 죽음 충동 등을 정리하고, 승화의 선행연구를 조회한다. 그리고 지젝이 분석한 영화들과 본 연구가 주목한 영화들을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정리한다.
둘째, 트리에가 여성을 주인공으로 만든 <브레이킹 더 웨이브>(Breaking the Waves, 1996), <어둠 속의 댄서>(Dancer in the Dark, 2000), <도그빌>(Dogville, 2003) 그리고 <맬랑콜리아>(Melancholia, 2011)를 윤리적 행위와 승화 그리고 전이 등 라캉의 개념으로 분석하고 해석하고 정리한다.
셋째, 영화분석에 대한 평가와 윤리적 행위와 승화, 그리고 관객의 전이에 대한 개념정리와 종합을 수행한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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