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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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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홍준 (영산대학교) 이병관 (단국대학교) 김은희 (호서대학교) 표진호 (위드브레인연구소)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63 - 282 (20page)
DOI
https://doi.org/10.31352/JER.21.2.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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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 중학생을 위한 학습정보 처리과정의 정확한 개념을 세우고, 하위요소를 구성하여,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척도의 타당성을 확보를 하는 것이다. 척도 구성요소 구인 및 정의 구성을 위해 전문가 자문을 실시하였으며, 척도 문항 확보를 위해 문항개발 위원회의 도움을 받았다. 타당한 척도문항을 확보하기 위해 예비조사를 통한 내용타당도, 구인타당도를 실시하였으며, 타당도의 선정기준을 충족한 문항을 최종 선정하였다. 학습정보 처리과정의 정의는 대상을 언어로 지각, 인식하여 긍정적 정서를 통해 공감, 반응함으로써 문제를 처리하는 학습단계이고, 문항은 입력기능에서 28개, 정서기능에서 18개, 인지기능에서 19개 총 65개 문항을 개발하였다. 최종 구성된 척도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했으며 절대적 적합도 지수와 증분적 적합도 지수의 선전기준을 모두 통과하였다. 척도의 준거 예측정도를 검증하기 위해 준거타당도를 확인하였으며, 같은 측정개념을 위해 제작된 LMI(학습처리능력) 척도와 적률상관분석에서 정적상관을 보였다. 이로써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초등학생, 중학생 대상 학습정보처리과정 척도는 내용타당도, 구성타당도, 준거타당도를 모두 충족하였음을 확인하였다. 향후 본 연구결과를 통해 초등부 중등부 학생이 학습정도 처리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어 학습부진으로 이어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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