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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최현종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57 - 66 (10page)
DOI
10.32431/kace.2024.27.5.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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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교 정보 교과에서 학습 부진을 예방하기 위해 AI 디지털교과서 학습맵을 기반으로 진단평가 문항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22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최소 성취 수준 미도달, 학습 부진, 학습 속도 차이, 일시적 사고 등 다양한 학습자 상황에서 발생하는 학습 격차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성취 수준을 고려한 다양한 평가, 학습 과정에서의 평가, 상시 평가 등의 방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따라 개별 학습자의 학습 상태를 정확히 평가하고 학습 격차를 신속히 해소하기 위해 객관식 진단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특히,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에서 누적된 학습 결손을 파악하기 위해 AI 디지털교과서 학습맵에서 초, 중, 고의 연계성을 가지는 내용에 중점을 두었다. 문헌 고찰, 전문가 검토,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 문항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연구 결과, 개발된 진단평가 문항은 학습자의 기본 지식과 기술을 효과적으로 평가하여 성취도가 낮은 학생을 조기에 식별하는 데 유용한 도구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진단 평가 문항의 신뢰도는 크론바흐 알파 계수 0.865로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2차 전문가 검토 후 모든 문항의 내용타당도 비율(CVR)이 0.5 이상으로 나타나 내용타당도가 적절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진단평가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의 학습 결손을 교사가 미리 파악하고 적절한 처방을 할 수 있게 됨으로써, 학습자들의 학업 성취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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