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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집형 모바일 게임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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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Analysis of Trans-media Storytelling Structure in Collectible Mobile Game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재인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6호, 2022년 KCI등재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519 - 541 (23page)
DOI
10.7230/KOSCAS.2022.66.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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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집형 모바일 게임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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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수집형 모바일 게임에서 나타나는 트랜스미디어 구조를 살펴보고 캐릭터 기반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이 확장되는 양상을 확인하는데 있다. 다인원 캐릭터를 수집하여 육성하는 수집형 모바일 게임은 플레이어의 소유욕을 자극하기 위해 트랜스미디어를 활용한다. 모바일 플랫폼 중 수 집형 RPG 게임의 대표 타이틀인 <그랑블루 판타지>, <페이트/그랜드 오더>, 그리고 <쿠키런: 킹덤>을 대상으로 각각 트랜스미디어로 활용된 캐릭터를 추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캐릭터의 생성 패턴을 확인할 수 있는 오쓰카 에이지의 캐릭터 이론과 빌렘 플루서의 코드화 이론을 활용하여 캐릭터의 요소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캐릭터는 추상적인 캐릭터의 특징인 모티브가 동일하여도 조합되는 구체적인 요소의 변화에 따라 창발적으로 나타나며 이는 일종의 코드로서 작용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코드로 나타나는 캐릭터는 상호매개적 특징을 보이며 이는 캐릭터 자체가 트랜스미디어를 통해 확장될 수 있는 요건이 된다.
이를 바탕으로 각 캐릭터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 구조를 마리-로르 라이언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이론을 적용하여 각각 곁가지가 있는 중앙매개 형, 말미잘 형, 선로 전환형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쿠키런: 킹덤>에서 주로 나타난 중앙 매개 형은 이름 그대로 중앙의 선이 이야기세계의 메인 우주가 되어 여러 미디어나 텍스트들로 분산되어 있었던 이야기세계가 중앙의 우주와 상호작용하면서 일부 편입되거나 융합하게 되는 유형이다. <페이트/그랜드 오더>에서 나타난 말미잘 형은 중앙에 메인 우주에서 다양한 하위 우주로 반복적으로 펼쳐지는 형태로 각 노드들을 통해 중앙으로 언제든 접근이 가능한 구조이다. <그랑블루 판타지>에서 나타난 선로 전환 형은 각각의 동등한 개별 우주들이 존재하고 트랜스미디어로 통해 이동되는 노드들의 관계를 그려내고 있다.
수집형 모바일 게임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구조를 분석한 본 연구를 통해 앞으로 트랜스미디어 캐릭터 창작에 참고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론으로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코드로서의 게임 캐릭터
Ⅲ. 캐릭터의 이야기세계 확장 구조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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