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우 (서울대학교) 이선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69 - 197 (29page)
DOI
10.17286/KJEP.2021.35.1.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업 실패 상황에서 숙달목표 제시 여부와 실패 전 연습기회의 제시 여부에 따라 학업 자기가치 수반성이 자기손상화와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데 있다. 서울 및 전북 지역 고등학교 1학년 학생 213명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연구 참여 동의 및 조작 확인 절차를 거쳐 20명을 제외한 193명의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를 위해 참여자들을 숙달목표 제시 여부와 실패 전 연습 여부에 따라 4개의 집단으로 할당하였으며, 실제 고등학생들의 학업 상황과 유사한 서술형 국어문제를 실험과 제로 선정하여 실패 상황을 조작한 후 학업 자기가치 수반성과 숙달목표 제시 여부, 연습 여부가 자기손상화와 과제수행에 미치는 상호작용효과를 확인하였다. 독립변인인 학업 자기가치 수반성과 통제변인은 자기보고식 설문 문항을 통해 측정하였으며, 종속변인인 자기손상화는 실패 조작 후 최종 과제 수행 전 연구참여자가 보고한 희망 연습시간을, 과제수행은 최종 과제로 제시한 서술형 국어문제의 채점 결과를각 변인의 지표로 활용하였다. 학업 자기가치 수반성과 실험 처치 간의 상호작용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한 경우 각 실험집단별 학업 자기가치 수반성의 조건부 효과와 그 유의성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학업 자기가치 수반성이 자기손상화에 미치는 영향에서 숙달 목표 제시 여부와 실패 전 연습 여부의 삼원상호작용이 유의하였으며, 학업 자기가치 수반성이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숙달목표 제시 여부와의 이원상호작용이 유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업 상황에서 학습자들이 스스로의 자기 가치에 대해 가지는 염려가 나타낼 수 있는 부정적 영향과 더불어 이에 대한 개입의 필요성 등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0-0015598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