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종문 (산청초등학교) 홍덕기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8권 제1호(통권 제86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41 - 262 (22page)
DOI
10.21812/kjsp.2021.1.28.1.2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로 인해 원격수업, 블렌디드 수업 등 예측하지 못한 상황 속에서 초등학교 교사들이 겪은 체육현장의 다양한 어려움과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G도에 위치한 푸른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교사면담, 전문적 학습공동체 회의록, 연구자의 연구일지, 수업자료 및 관련문서를 수집했으며 귀납적 분석을 통해 결과를 도출해냈다. 연구의 진실성 확보를 위해 구성원 간 검토와 다각도접근법을 실시했다. 연구결과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 상황 속 초등체육 현장의 어려움은 ‘불확실한 학사운영으로 인한 교육과정 실행의 어려움’, ‘체육수업 전문성의 기준: 콘텐츠 제작능력 vs 수업전문성’, ‘원격 체육수업의 책무성: 초등교사 vs 스포츠강사’, ‘코로나 상황과 괴리된 행정지원’, ‘언택트 상황 속 학교운동부 운영의 제한’으로 나타났다. 둘째, 코로나 상황 극복을 위한 교사들의 노력은 ‘학생과 함께 만들어가는 원격 체육수업’, ‘거리두기 상황에 따른 체육수업 전략’, ‘정과 외 신체활동 프로그램 장려’로 나타났다. 셋째,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초등체육의 과제는 ‘문서 수준 체육교육과 정의 유연한 재구성’, ‘원격 체육수업의 질 향상’, ‘미래사회 대비 맞춤형 행정지원’, ‘학교운동부를 위한 장기적 방안 마련’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92-001471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