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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09 - 12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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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J중학교 체육수업을 대상으로 체육수업이 갖는 상황적 속성을 면밀하게 관찰하고 기술하고자 현상학적 사회학의 한 가지 접근방법으로서 민속방법론적 관점을 차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체육수업이 상황을 구성하고 유지해 나가는 속성으로서 체육수업 참여자들은 해당 맥락에서 국지적으로 통용되는 암묵적인 규칙을 만들고 참여하는 방식으로 체육수업 상황을 만들고 있다. 또한 체육수업참여자들은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맥락 지시적 표현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실천공동체의 구성원임을 확인하고 있다. 체육수업에서의 문제는 외재적으로 발생된다기 보다는 상황 안에서 상황에 기대어 발생되고 해결되기 때문에 경계를 구분하기 어려울 만큼 상황 안에 편재되어 있다. 이는 이론에서 전제하는 것처럼 어떠한 사건이 순차적으로 일어나고 해결된다는 일반의 인식과는 다른 양상으로서 상황은 한 순간도 멈추지 않고 예측 불가능한 방향으로 끊임없이 흐르는 유동적 속성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체육수업 참여자들은 상호간 화용론적 관점에서 의미를 주고받으며 문제해결을 위한 대화를 이어간다. 이는 상호간의 대화가 상황안에서 문제해결에 대한 배경적 기대감을 가지고 진행되는 속성 때문이다. 이 연구는 체육수업의 미시적생활 세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체육교사의 문제해결능력 개발을 통한 전문성 신장, 반성적 체육교사교육, 상황학습, 문제기반학습 등 구성주의에 기반한 다양한 논의로 확대될 수 있음을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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