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세령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2집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 - 24 (24page)
DOI
10.15854/jes.2021.03.5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학습’에 대한 개념화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기 자녀를 양육 중인 어머니 30명을 대상으로 단어의미연상을 활용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학습에 대한 어머니의 주관적 개념화는 첫 째, 유아기 이후에 가르치는 것, 둘 째, 교재를 순서대로 가르치는 것, 셋 째, 시간표대로 앉혀서 가르치는 것, 넷 째, 국·영·수 지식을 가르치는 것, 다섯 째, 1:1피드백 제공하며 가르치는 것, 여섯 째, 성인 주도적으로 가르치는 것, 일곱 째, 조용히 재미없게 가르치는 것, 여덟 째, 가성비를 고려하여 가르치는 것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었다. 그리고 유아교육기관에의 배움에 대하여 학습이 아닌 것으로 개념화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과 배움이 가진 풍부한 해석의 가능성을 바탕으로, 어머니가 유아기 자녀를 양육하며 체험적으로 형성해온 학습의 의미를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배움에 대한 어머니의 관점을 제공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