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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Liu, Jue (Hongik University) Nah, Ken (Hongik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247 - 259 (13page)
DOI
10.18208/ksdc.2020.27.1.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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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의 발달과 범세계적 경쟁이 과열되는 양상이 보이면서 사회 각 영역에서 창의적 인력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현재 대부분의 고등교육기관에서 채택하고 있는 개별 학문 영역을 통한 교육 방식은 학생들이 기업에 들어가 다양하고 복합적인 현실적인 문제에 대처 할 경험이나 능력을 기르지 못하게 한다. 따라서, 학문간의 경계를 허물고 학문영역 간 연구교류를 통해 새로운 방법을 찾아 창의적이고 협업하는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는 일이 시급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핀란드 알토대학 IDBM(International Design Business Management) 과정의 다학제 디자인 프로그램을 CIPP 모형을 통해 평가한다. 첫째, CIPP 모형의 성격, 특징, 작용에 대해 충분히 이해한다. 둘째, 학문 간의 연계성에 대해 분석한 후 다학제 프로그램의 필요조건에 대해 알아본다. 셋째, CIPP 모형을 통해 IDBM 다학제 디자인 프로그램의 상황(context), 투입(input), 과정(process), 산출(product) 등 네 개의 단계를 거쳐 심도 있는 분석과 평가를 진행한다. 종합하면, IDBM 과정은 학술적 배경, 교육 실습환경, 교육 체계, 교육방법, 학생들의 취업성과 등의 모든 부면에서 CIPP 모형의 평가 표준에 부합한다. 또한, IDBM 과정은 우수한 다학제적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으로써 학생들이 복잡한 취업환경과 복잡한 업무에 미리 적응하도록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연구를 통해 다학제적 디자인 교육의 긍정적인 영향과 미래 고등 교육에서 운용가능성, 발전방향을 가늠할 수 있다. 따라서, 다학제적 디자인교육은 앞으로 고등교육 기관에서 필요한 통합형 인재를 배양하는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Introduction
Ⅱ. The Nature and Characteristics of CIPP Evaluation Model
Ⅲ. Interdisciplinary Design Curriculum
Ⅳ. Evaluation of the Interdisciplinary Curriculum of IDBM
Ⅴ. Conclusion and Recommendations
Reference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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