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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옥 (세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0권 제3호(통권 제131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57 - 76 (20page)
DOI
10.24992/KJHT.2021.4.30.0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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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점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종사자들은 업무스트레스가 높다. 호텔마다 규정해 놓은 서비스 기준을 준수하기 위하여 호텔종사자는 부정적인 감정을 억제하고 긍정적인 표현을 하는 감정노동을 하게 된다. 접점서비스의 감정노동은 억제된 자신의 감정으로 업무를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유발시킨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종사원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를 중심으로 마음챙김과 업무몰입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 5성급에 근무하는 호텔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마음챙김은 업무몰입과 스트레스 대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스트레스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효과 분석결과, 마음챙김과 업무몰입의 영향관계에서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호텔종사원의 업무성과를 위한 업무몰입에서 마음챙김이 중요하고,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는 마음챙김과 업무몰입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호텔종사원이 감정노동으로 발생되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스트레스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마음챙김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호텔산업에서는 복지차원에서 종사원들 대상으로 마음챙김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업무몰입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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