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미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1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297 - 329 (33page)
DOI
10.18338/kojmee.2021..71.2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도덕과 교육과정의 ‘자연·초월과의 관계’에서 초월이 가지는 의미를 드러내고 이를 바탕으로 도덕과 교육에서 ‘초월과의 관계’가 가지는 함의를 드러내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자연·초월과의 관계’영역이 도덕과 교육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할 수 있는가에 관해서 발전적인 방향의 논의를 시도하고자 한다.
초월이 가지는 초월론적 의미를 자신의 윤리학 논의의 중심에 둔 학자인 레비나스는 타자의 출현과 더불어 시작되는 초월의 의미를 주체성의 한계에 대한 직시와 타자의 타자성에 대한 수용을 통해 드러낸다. 이러한 타자로서의 초월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도덕과 교육과정의 ‘초월과의 관계’의 함의를 드러내고, 도덕과 교육과정에서의 ‘초월과의 관계’가 가지는 독자적이고 고유한 의미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서 도덕과 교육과정의 영역 및 새로운 영역 설정의 제언 등에 관한 활발한 논의가 시작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레비나스 이론에서 초월의 의미
Ⅲ. 초월의 의미에서 드러나는 윤리성
Ⅳ. ‘초월과의 관계’의 도덕교육적 함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37-001751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