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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하 (중앙대학교) 신나은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71 - 195 (25page)
DOI
10.32349/ECERR.2021.6.25.3.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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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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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유아 또래유능성 관련 연구동향을 파악하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1998년부터 2020년까지 발간된 총 175편의 유아 또래유능성 관련 KCI 등재 학술지 논문과 그 키워드 220개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키워드는 Microsoft Excel 2016과 NetMiner 4.0을 사용하여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또래유능성 관련 연구는 1998년을 시작으로 초반 10년간은 발간이 저조했으나, 2000년대 후반을 기점으로 그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둘째, 출현빈도 상위 31개의 키워드 전반은 유아 개인적인 변인과 관련이 있었으며, 출현 빈도가 가장 높은 키워드는 ‘기질’이었다. 셋째, 키워드 네트워크의 기본 속성을 분석한 결과 노드 수는 220개, 링크 수는 431개, 밀도는 0.018, 포괄성은 0.995, 평균연결정도는 3.918, 직경은 8, 평균 연결거리는 3.49, 군집화계수는 0.737로 나타났으며, 멱함수 분포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키워드 네트워크의 중심성을 분석한 결과 연결중심성과 근접중심성이 가장 높은 키워드는 ‘교사-유아관계’, 매개중심성이 가장 높은 키워드는 ‘자아존중감’이었다. 또한, 연구물 간에 중심이 되는 키워드와 그렇지 못한 키워드도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 또래유능성에 영향을 주고받는 다양한 변인을 파악함으로써 유아의 또래관계 증진 및 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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