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은형 (이화여자대학교) 박은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린이연구원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9 - 4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하여 유아교사의 실천적 지식 관련 국내·외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1985년부터 2017년까지 발표된 유아교사의 실천적 지식과 관련된 국내·외 논문에서 추출한 438개의 키워드를 대상으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외 연구의 키워드 출현 빈도 분석 실시 결과, 국내 연구는 ‘예비 유아교사’ 키워드가 가장 높은 출현 빈도를 보인 반면 국외 연구는‘유아문해교육’이 가장 높은 출현 빈도를 보였다. 둘째, 국내·외 연구의 키워드 네트워크 연결 정도 중심성 분석 결과, 국내 연구는 ‘학습 공동체’가 유아교사의 실천적 지식과 관련하여 핵심이 되나 다른 키워드들과의 상호 연결은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국외 연구물은‘의사소통’과 ‘실천적 지식’이 가장 핵심이 되며, 이 두 키워드는 상호 간 높은 연결성을 띠고 있었고, 개념을 중심으로 다양한 키워드들이 높은 연결 관계 속 유기적인 연결망이 구성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의 실천적 지식 관련 국내 연구는 국외 연구와 달리 예비 유아교사와 관련된 내용에 집중적으로 연구가 이뤄지고 있으며 개별적, 단편적으로 진행되는 경향성이 있다. 이는 실천적 지식 관련 연구가 다양한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이뤄질 필요성과, 실천적 지식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 정립이 이뤄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