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연 (장안대학교) 김명정 (배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227 - 251 (25page)
DOI
10.32349/ECERR.2021.6.25.3.2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이용 실태와 업무담당자의 인식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4개 문항의 설문지를 개발하여 2021년 4월 8일부터 4월 20일까지 전국 사립유치원의 업무담당자 143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SPSS 25.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과반수는 K-에듀파인 업무를 위해 주당 14시간 이상을 할애하고 있었으며 행정직원이 부재하여 원장과 원감이 업무를 담당하고 있었다. 시스템 활용 방법에 대한 이해도는 보통 이상이었으나 재무회계 관련 이해도는 보통 이하 수준이었다. 또한, K-에듀파인과 관련한 교육, 연수, 지원서비스 등에 다양하게 참여하고 있었다. 둘째, K-에듀파인의 도입으로 재정투명성과 신뢰성 제고에 대해서는 긍정적이었으나 업무의 편리성 및 업무 경감과 관련해서는 부정적이었다. 또한, K-에듀파인을 이용하면서 사립유치원의 특성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것, 전담 행정직원의 부재, 절차의 복잡성, 재무회계에 대한 전문성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K-에듀파인의 안정적인 이용을 위해 행정직원 배치와 같은 현실성 있는 지원 마련과 지속적인 시스템 개선, 그리고 교육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