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임 (숭의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279 - 310 (32page)
DOI
10.32349/ECERR.2021.6.25.3.2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사회정서능력 및 부모의 양육역량 함양을 위한 부모교육전문가 과정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질적 분석을 통해 검증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다층구조모델기반 한국형 CSEFEL 부모교육프로그램을 현장 중심 인지적 도제교육방법을 적용한 부모교육전문가과정으로 구축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아교육전문인 10인이며, 전체 교육과정 11회기와 이와 병행하는 현장실행 5회기를 실시하였다. 자료는 포커스그룹인터뷰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Strauss와 Cobin이 제시한 지속적 비교방법을 따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개발과정에서 사회적 타당도와 충실도를 확보하여 만족도, 유용도, 충실도를 구축하였다. 연구결과 다층구조모델 기반 사회정서 부모교육전문가과정은 유아교육전문인들이 변화와 성찰을 경험하도록 하였고, 실행중심 양육프로그램과 사회정서인성이 중심이 된 기관 운영의 방향성을 제시하였으며, 부모교육전문가로서 현장실행역량을 갖추게 하였다는 점에서 효과성을 입증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