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임 (숭의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09 - 237 (29page)
DOI
10.36431/JPE.16.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기 사회정서역량 강화를 위해 증거기반실제에 부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국내에 구축하고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먼저, 증거기반실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국의 증거기반실제 검증기관인 CEBC, Blueprints for Healthy Youth Development, CEBP, Colorado State University를 통해 증거기반 부모교육의 데이터베이스 구축시스템과 체계적 검증절차 그리고 교육적 개입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질적지표를 분석하였다. 또한, 해당 검증기관에서 유아의 사회정서역량 함양 및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증거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 중 상위등급으로 가장 빈번히 출현하는 Triple P, Incredible Years, PMTO, STEP 프로그램의 이론적 근거, 목표, 주요내용, 지원전략, 개입수준, 진행방법, 교육자료, 효과성을 분석하여 질 높은 증거기반실제로 입증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에 대하여 종합 정리하였다. 분석결과, 국내 부모교육 현장에 실천적으로 접목할 수 있는 방안으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거시적·체계적 차원의 중·장기적 노력을 제안하고 프로그램 차원에서 효과성을 갖춰나가기 위한 전략적 접근방안으로 체계적 심사절차와 검증기준 마련, 과학적이고 현장성 있는 실행틀 구축, 그리고 프로그램 내 양육현장 접근성을 높이는 자원 확보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