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7.2
수록면
289 - 30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 231명을 대상으로 특수교과목 이수 여부에 따라 SD척도를 사용하여 장애인에 대한 이미지 수준을 알아 본 후, 연상단어기법을 통해 이미지의 구체적인 내용을 이미지의 하위요소별로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특수교과목 이수에 따라 예비유아교사의 장애인에 대한 이미지 수준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전체적으로 장애인에 대하여 중립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었다. 이미지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특수교과목을 이수한 예비유아교사들은 이수하지 않은 예비유아교사보다 이미지의 하위요소 중 인지적 요소, 행위적 요소에 관련된 연상단어가 많았으며, 이수하지 않은 예비유아교사들은 정서적 요소에 해당하는 연상단이들이 많았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유아통합교육의 실시를 위한 유아교사교육과정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유아교사교육의 방향 모색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