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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순호 (대구보건대학교) 김시영 (대구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17 - 126 (10page)
DOI
10.15724/jslhd.2022.31.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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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연구의 목적은 자기효능감과 지적장애인에 대한 태도 상관을 파악하여 언어재활사 및 유아교사 양성과 관련한 교과 및 비교과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있다.
방법 : 언어치료 및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학생 총 324명을 대상으로 자기효능감과 지적장애인의 태도를 알아보았다. 설문자료는 통계 프로그램 SPSS 18.0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빈도 분석, 기술통계 분석, 독립 표본 t-검정, one-way ANOVA,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 예비언어재활사와 예비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점수는 5점 만점에 평균 3.10점으로 나타났다. 자기 조절 효능감 점수가 가장 높았으며, 자신감, 과제난이도 선호 점수 순이었다. 자기 조절 효능감에서는 연령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자기효능감에 따른 지적장애인에 대한 다차원적 태도 점수에서는 자기효능감 ‘상’ 집단이 3.81점, 자기효능감 ‘하’ 집단이 3.65점이었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지적장애인에 대한 다차원적 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과 지적장애인에 대한 다차원적 태도(r=.19)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하위요인 중 정의적 태도(r=.20), 행동적 태도(r=.15)와는 유의한 상관을 나타냈다. 이는 자기효능감과 지적장애인에 대한 다차원적 태도 간에 의미 있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나타낸다.
결론 : 예비언어재활사와 예비유아교사의 지적장애인에 대한 태도의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양성과정 교육에서는 학년별, 교과 및 비교과활동에서 자기효능감 증진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를 통해 예비언어재활사와 예비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을 제고를 위한 다양한 경험중심의 양성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Reference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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