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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근자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학진흥원 국학연구 국학연구 제45집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191 - 229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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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대산 상원사 영산전에는 1886년에 경상도 예천 천주산 운복사에서 옮겨온 석가여래상·미륵보살상·제화갈라보살상으로 구성된 석가수기삼존상을 중심으로 좌우로 16나한상·제석천상·사자상 등 총 21구의 존상이 배치되어 있다. 이 가운데 목조상은 8구이며 소조상은 13구이다.
본 논문은 2020년 7월 복장 조사를 통해 오대산 상원사 영산전 21구의 존상 가운데 목조상에서 수습한 조성발원문(1711년), 묵서(1711년), 중수발원문(1886년, 1958년) 등의 내용을 분석한 것이다. 16나한상 가운데 제1존자상에서 발견된 조성발원문과 제2존자상에서 수습된 묵서 2점은 상원사 영산전 존상들의 제작 시기와 원 봉안처를 밝히는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고 있다.
상원사 영산전 존상의 조성발원문(1711년)과 묵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목조상 8구는 1711년에 제작되었으며, 원 소장처는 경상도 예천의 천주산 운복사라는 점을 확인하였다.
중수발원문(1886년)의 분석을 통해서는 예천 운복사에서 오대산 상원사로 존상을 이운하여 중수한 비용을 왕실의 내탕금으로 충당한 데에는 신정왕후 조씨와 관련되었을 가능성을 추정하였다. 이는 세조에 의한 1466년 중창 이후 조선후기까지 왕실 원찰로서 상원사가 기능하고 있었던 사실을 의미한다.
상원사는 문수신앙처로 유명하지만 1466년 중창 때부터 16나한상을 조성하였고, 1599년에는 16나한상을 중수하였으며, 17세기에는 나한전을 중수하였다. 또한 1886년에는 예천 운복사에서 현 영산전 존상을 이운해 온 사실 등을 종합해 보면, 상원사는 문수보살과 함께 나한을 지속적으로 신앙해 왔음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1. 머리말
2. 오대산 상원사와 나한신앙
3. 상원사 영산전 존상의 복장기록 현황
4. 상원사 영산전 존상의 복장기록 분석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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