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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명대 ((사)한국미술사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불교미술사학회 강좌 미술사 강좌미술사 제6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41 - 16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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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관음사 장 송림사 보살상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점을 밝히게 되었다. 첫째, 관음사 보살상의 조성 배경을 조성발원문과 원 소장처인 송림사 명부전과 연관시켜 살펴보았다. 이 보살상은 송림사 명부전의 주존인 천장보살상이 손상을 입은 후 대체 상으로 동화사 삼세불상의 조성 조각승에게 주문하여 조성한 천장보살일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제시해 보았다. 둘째, 관음사 보살상의 도상 특징은 친근감 나는 얼굴과 당당한 체구의 형태가 하천 작 보살상들과 비교해보아 거의 유사하고 하천 작 보살상을 대표하는 특징이 있다는 사실을 밝히게 되었다. 셋째, 관음사 보살상은 조성발원문에 1727년 5월에 조성하여 송림사 명부전에 봉안했다는 기록에 의하여 1727년 작이 틀림없는데 이 것을 1726년 지장암 관음보살상이나 1726년 문수암 관음보살상, 1727년(1-4월) 동화사 삼세불상과 비교하여 보아도 1727년 작으로 확정할 수 있다. 넷째, 복장품으로 발원문(시주질), 후령통, 불교전적(대방광불화엄경소, 묘법연화경 권7, 다라니) 등이 나와 조선시대 불상 복장품 연구와 불교전적 연구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다섯째, 이 관음사 보살상은 하천 작 불보살상의 대표작일 뿐만 아니라 조선 후반기 불상 조각의 대표작으로 높이 평가되므로 조선불교조각사에 큰 의의를 가진다고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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