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영매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시아학회 아시아연구 아시아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95 - 112 (18page)
DOI
10.21740/jas.2021.08.24.3.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감각’은 인류의 기본적 경험 중 하나이다. 따라서 그것과 관련한 ‘감각어’ 또한 당연히 기초 어휘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주목적은 현대 중국어의 ‘공감각 어휘’, 즉 감각어의 의미전이로 타 영역의 감각까지 함께 촉발하는 어휘를 대상으로 삼아 그것의 음운론적·통사론적·의미론적 특성을 분석·설명하고, 그것이 ‘중국어 공감각 어휘 교육’이라는 목표 달성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를 검토하는 데 있다. 그 특성을 더 구체적으로 보면, 첫째, 중국어 공감각 어휘는 1음절에서 4음절까지 분포되어 있으나 2음절 어휘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는 음운론적 특성이, 둘째, 주로 합성어로 이루어졌으며 파생어도 일부 존재한다는 통사론적 특성이, 셋째, 한 감각 영역으로 의미가 전이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것이 여러 감각 영역으로 확장하기도 한다는 의미론적 특성이 있음을 고찰할 수 있다. ‘중국어 공감각 어휘 교육’의 측면에서 보면, 감각어가 기초어휘이고 감각어의 공감각 현상 또한 보편적으로 공존한다고 할 수 있으므로, 의사소통 중심의 중국어 교육에 있어서 ‘공감각 어휘 교육’은 당연히 필수적인 것으로 간주, 시행되어야 마땅하다 할 것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기존의 선행연구에서는 공감각 어휘 교육에 대한 고찰이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중국어 공감각 어휘 교육’의 체계적 확립을 위한 등급별 목표 설계를 시도하여 그 목표에 맞는 단계별 교육용 공감각 어휘를 선정, 향후 이뤄질 대상별·품사별·감각별 공감각 어휘 교육 연구를 포함한 중국어 공감각 어휘 교육 연구 전반의 토대를 마련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공감각의 정의 및 유형
Ⅲ. 중국어 공감각 어휘의 특성
Ⅳ. 중국어 공감각 어휘 교육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