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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준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51 - 283 (33page)
DOI
10.18338/kojmee.2021..7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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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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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류세, 기후 변화 등으로 대변되는 환경 위기의 시대에 대응하여 도덕과의 교과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생태 시민성 개념의 도입을 통해 도덕과의 환경윤리교육을 내실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생태 시민성은 비-영토성, 비계약적이고 비호혜적인 책임과 의무, 공적 영역뿐만 아니라 사적 영역에서의 실천, 생태적 덕성을 강조하는, 생태적으로 재구성된 새로운 유형의 시민성 개념이다. 현행 도덕과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이러한 생태 시민성의 특성을 상당 부분 포함하고 있지만, 비-영토성, 생태적 덕성과 같은 생태 시민성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균형 있게 반영하는 데는 부족한 면이 있다. 그리고 현행 도덕과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올바른 자연관 교육에 중점을 두면서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다른 교과의 환경교육과 구분되는 도덕과 환경윤리교육의 정체성 및 규범성과 실천성을 확보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도덕과 환경윤리교육은 인간과 자연의 올바른 관계와 자연 속에서 인간의 올바른 위치와 역할을 알려주는 자연관을 교육하는 데 중점을 두면서 생태 시민성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균형 있게 반영함으로써 생태적 지속가능성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생태 시민의 역량을 기르는 데 노력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생태 시민성의 특성
Ⅲ. 도덕과 환경윤리교육의 분석·평가
Ⅳ. 도덕과 환경윤리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제언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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