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한현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김종혁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최지훈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박하선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양지현 (국민대학교) 김송희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656 - 656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통사고의 사고회피 가능성을 분석할 시 운전자의 충돌위험에 대한 인지시간은 매우 중요하다. 충돌위험 인지시점에서 운전자의 조향 혹은 제동하는 시간을 고려하여 운전자가 사고를 회피할 수 있었는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 사고에서 감정물로 제시되는 블랙박스 영상이나 CCTV 영상을 통해 운전자의 충돌위험에 대한 정확한 인지시간을 파악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TTC 2.5 s 일 때 운전자의 우측에서 무단횡단 보행자가 갑자기 출현하는 상황을 차량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재현한 뒤 인지시간인 PT (Perception Time)와 조향 혹은 제동을 통해 회피하고자 반응하는 시간인 DRT (Driver Response Time), 위험상황 인지 후 반응시간인 DRT<SUB>P</SUB> (Driver Response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