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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혁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한현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김송희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최지훈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박하선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657 - 657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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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에서 차량 운전자 또는 탑승자의 인지, 지각 영역은 크게 3종류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시각적인 영역에서 어떠한 사물 또는 보행자를 볼 수 있었는지, 그리고 청각적인 영역에서 충격음 또는 경적음을 들을 수 있었는지, 마지막으로 촉각적인 영역에서 충격 또는 진동을 느낄 수 있었는지 여부에 대한 것이다. 차량이 경미하게 충돌하였거나 보행자를 충격하고 도주한 경우, 대개 피의차량 운전자는 경찰 진술 조사에서 사고 사실을 전혀 인지하지 못하여 현장을 이탈하였다고 주장한다. 또한 보험금을 편취할 목적으로 한적한 비포장도로에서 교통사고를 위장한 후에 사고 당시 졸음운전을 해서 사고가 발생한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경우 피의차량 운전자의 거짓 주장에 반박하기 위해서 과연 사고 당시 충격이 운전자가 충분히 인지하기 어려울 정도의 충격이였는지 또는 사고 도로 환경이 과연 운전자의 졸음운전의 가능성을 고려할 만한 도로인지에 대해 정략적인 분석 방법과 평가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도주차량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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