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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유나 (서경대학교) 이인희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646 - 654 (9page)
DOI
10.5762/KAIS.2021.22.9.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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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스메슈티컬 소비자의 관계품질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코스메슈티컬 시장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본조사는 2020년 11월 16일부터 2020년 11월 30일까지 서울 및 수도권 지역 H&B스토어에서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을 구매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총 305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변수 간의 인과관계에 대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코스메슈티컬의 관계품질몰입, 만족, 신뢰가 재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관계품질의 하위요인별 몰입, 만족이 높을수록 재구매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코스메슈티컬 관계품질 만족, 몰입, 신뢰가 전환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관계품질의 하위요인별 만족, 몰입, 신뢰가 높을수록 전환의도는 낮아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품질이 높을수록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 전환을 방지하고 충성고객 확보 및 지속적인 관계유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고려하여 향후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시장의 새로운 마케팅 계획 및 전략 형성의 기초자료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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