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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자르갈마 (전북대학교) 아리옹희식샘뱅 (전북대학교) 유소이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1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820 - 832 (13page)
DOI
10.5762/KAIS.2021.22.1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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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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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환경에 대한 소비자 지각과 환경 친화적 브랜드에 대한 인식 간의 관계(신뢰, 동일시, 에반젤리즘)를 규명하고, 궁극적으로 친환경 화장품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21년 01월 13일부터 01월 25일까지 조사가 진행되었으며, 이 중 친환경 화장품 브랜드(러쉬)의 구매경험이 있는 여성소비자의 응답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지속가능성 지각과 화장품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에 있어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지속가능한 환경에 대한 소비자 지각은 브랜드 신뢰도와 브랜드 동일시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신뢰도는 브랜드 동일시에, 브랜드 동일시는 브랜드 에반젤리즘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브랜드 동일시는 브랜드 에반젤리즘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신뢰도와 동일시는 화장품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브랜드 에반젤리즘은 유의하게 화장품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환경 친화적 브랜드 신뢰도와 화장품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에서 에반젤리즘의 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화장품 분야에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환경적 지속가능성과 환경 친화적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소비자 충성도와 연계하여 설명하였기 때문에 향후 관련 분야에서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소비자 정보로 활용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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