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종일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597 - 61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인식한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 공동체의식과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며, 이들 변인들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수도권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들을 대상으로 질문지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81명의 자료를 상관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주요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직무만족도는 교사가 인식한 직무스트레스와 유의한 부적 상관을 나타냈으며, 교사효능감 및 공동체의식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둘째, 위계적 회귀분석결과 교사효능감의 하위변인들과 공동체의식의 하위변인들은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어서, 일반적 및 개인적 효능감과 협업 및 의사결정 영향력과 관련된 공동체의식은 직무만족도에 주요한 설명력을 보여주었다. 또한 동료와의 관계 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협업적 공동체의식에 따라서 차이를 나타내어 협업적 공동체의식이 낮은 집단의 경우 동료관계 스트레스를 지각할수록 직무만족이 유의하게 감소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직무에 대한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일반적 및 개인적 교사효능감과 협업 및 의사결정 영향력을 비롯한 공동체의식을 보호요인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협업적 공동체의식은 동료와의 관계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시킬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2335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