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287 - 30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대학은 대학시장의 급류와 함께 학령인구의 감소로 인한 교육서비스 수요의 감소, 교육시장의 개방, 대학특성화 지원사업 및 대학구조 개혁 등과 같은 거시적인 교육환경이 빠르게 변함에 따라 대학은 무한 경쟁으로의 패러다임 이전을 요구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 교육서비스 품질 학생만족 대학이미지 그리고 긍정적 행동의지에 대한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검증한 것이다. 조사대상은 서울 소재 4년제 대학교 5 곳에서 대학생 500명이며, 자료수집에 사용된 측정문항의 신뢰도(Cronbach α) 는 SERVQUAL 측정문항(과정차원).93, Kuh 측정문항 (성과차원) .90, 전반적 서비스품질 문항 .90, 학생만족 문항 92.대학이미지 문항 .88, 긍정적 행동의지 문항 .88. 로 비교적 양호하게 나타났다. 연구모형에 대한 가설검층을 위해 공분산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한 결과, 전체모형에 대한 적합도 (GFI)는 71. RMR은 .05로 모형의 적합성은 비교적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절검증절과 유형 성, 응답성, 투입지표, 상황지표 요인은 “대학교육서비스 품질” 과정 (+) 의 인과관계를 가지며, 또한 "학생만족"과 "대학이미지"가 각각 대학생들의 "긍정적 행동의지"에 정 (+)의 관계를 가진 다는 사질이 검증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조사설계와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요약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