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혜정 주철안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5卷 第2號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85 - 20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석교사제 정책분석틀을 준거로 사전면담과 심층면담 분석을 통해 수석교사제 의 정책평가와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였다. 규범적 차원에서는 수석교사들은 직접 승진 과열경쟁을 경험하기도 하였고‘교사의 교사’가 되기 위해 수석교사가 되기도 하였으나, 학교 구성원들은 학교의 연공서열 문화와 학교조직의 복잡한 속성으로 인해 수석교사제가 정착되 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았다. 구조적 차원에서는 수석교사제가 법제화가 된 이후에 도 여전히 문제점이 야기되고 있으나 수석교사와 관리자간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구성적 차원에서는 관리자들은 수석교사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 고, 수석교사들은 점차 정체성을 확립해 가고 있었으며, 동료교사들은 수석교사의 전문성 및 자질의 확립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였다. 기술적 차원에서는 교육에 대한 순수한 의지와 열정 을 가진 교사가 ‘선임교사’의 단계를 거쳐 수석교사로 선발된다면 그 전문성과 자질을 신뢰받 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