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수 (연세대학교) 이유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6卷 第4號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99 - 13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자원과 교사의 전문성 개발 활동이 적극적 교수활동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 및 교육자원과 전문성 개발 활동 간의 조절효과와 매개효과 분석을 통한 영향관계를 살펴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교사와 학교에 투입되는 많은 자원과 교사의 전문성 개발 활동 참여를 높이기 위한 여러 시도를 통해 교수활동의 개선을 기대한다면 과연 이것이 실제적으로 어떠한 영향관계를 갖고 있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하여 TALIS 2013을 분석자료로 활용하고 자료의 위계적 특성을 고려한 다층모형을 연구방법으로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전문성 개발 활동 유형 중 교사협력활동과 교육자원 중 교사 개인수준의 자원인 학력이 교사의 적극적 교수활동 활용 정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다. 둘째, 교육자원 중 집단적 자원인 교사평가의 빈도는 교사협력활동과 적극적 교수활동의 관계를 조절하는 효과를 지닌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교사협력활동은 개인적 자원인 교사의 구성주의적 신념, 전통적 자원인 시간적 지원, 집단적 지원인 피드백 효과와 적극적 교수활동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적극적 교수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교사가 가용할 수 있는 교육자원을 도출하고 조절효과 및 매개효과 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교사학습공동체와 교사평가와 피드백을 위한 정책적 개입 및 지원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