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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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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유빈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최혜윤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69 - 198 (30page)
DOI
10.21024/pnuedi.34.1.202403.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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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활동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경험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활동에 관해 관심이 있고 고민하고 있는 6인의 교사를 대상으로 개별 심층면담을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23년 7월부터 2023년 10월까지 이루어졌으며 심층면담 18회에 걸쳐 면담 전사 자료와 교사들의 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기록물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들은 활동에 대해 구조가 있고 교사의 주도성이 강하다는 것과 같은 일반적인 이미지들이 있었으나 개정 누리과정을 실행하면서 활동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개정 전에는 놀이와 활동을 대립적인 관계로 보는 인식이 강했지만, 개정 누리과정을 실행하면서 교사들은 놀이와 활동이 이분법으로 나뉠 수 없음을 느끼고 있었다. 한편, 교사들은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실행하면서 활동을 해도 괜찮은지 활동 자체에 대한 망설임을 보이기도 하였다. 둘째, 교사들은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가운데 교수학습으로서 활동의 의미와 방법을 다양하게 해석하였고 이를 토대로 필요한 순간에 활동을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었다. 이 과정에서 활동은 놀이 지원하기, 유아 지원하기, 배움 지원하기의 3가지 측면에서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논의 및 결론: 활동이 다양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충분히 이해하면서 놀이와 활동을 연속적이고 얽혀있는 관계로 바라보아야 하며, 교사들이 교육과정 실행 주체로서 활동을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자로서 교사의 역할을 폭넓은 관점에서 안내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배움의 내용을 고려하며 활동을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 그 실천방법에 대한 깊은 사유를 토대로 교사의 적극적인 활동 실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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