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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훈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67 - 192 (26page)
DOI
10.22417/DPSS.2021.10.14.2.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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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관 제공 교육서비스는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부가가치 창출 효과를 극대화하고 기관 인지도를 상승시킬 수 있다. 기록정보서비스 활성화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어왔으나, 잠재 이용자층에 대한 분석은 거의 없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기록정보와 기록관 인식에 대한 데이터분석에 초점을 두었고, 현재 국내기록관에서 운영되는 교육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국내외 청소년 관련 기록정보교육서비스 운영사례 분석결과, 일본 군마현립문서관과 호주 NFSA에서는 지역특색과 기록관의 개성이 드러나는 콘텐츠를 운영 중이며 인근 학교와 연계도 활발했다. 하지만 국내는 교육과정과 무관한 내용이 많고 수준이나 구성이 적절치 못했다. 청소년의 기록정보 및 기록관 인식 조사 결과, 대부분은 기록관 인식 정도가 낮고 기록물을 이용한 프로젝트를 경험한 집단이 기록관 인식도가 높았다. 청소년의 기록관 이용 및 교육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기록관 교육프로그램 내실화 방안과 지역 소재 기록관의 교육서비스 활성화, 교육과정연계 교육서비스가 필요해 보인다. 본 연구는 향후 청소년을 위한 기록관 교육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보다 구체적인 연구를 위한 기초가 될 것이다. 더불어 청소년이라는 이용자의 특성과 현재의 교육과정을 고려한 교육서비스 개발은 기록정보서비스 발전과 이용자 중심의 기록관리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국내외 청소년 관련 기록정보교육서비스 운영 사례
Ⅳ. 청소년의 기록정보 및 기록관 인식조사
Ⅴ. 조사 결과 분석 및 개선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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