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영준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17집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7 - 36 (30page)
DOI
10.24173/jge.2021.10.1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교양교육을 통해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기본 덕목을 가르치고, 아울러 문화인으로서 창조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사회의 문제를 인식하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하여 실천하는 품성을 갖추도록 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다. 그러므로 대학마다 강의 개설 조건에 따라 편성 학점의 차이는 있지만, 새로운 교육에 대한 학생과 사회적 요구 등에 영향을 받아 전공교육과 달리 꾸준하게 개설되어 왔다.
2000년대 이후부터는 새로운 성격의 교양강의가 추가되어 운영되고 있다. 그것은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문화생활이나 취미생활을 위한 강좌들이 포함되는데, 대학교육이 대중화되는 양상에 따른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때문에 교양영역의 고전적 특성에 따른 교양강좌는 실용성의 측면에서 가치가 떨어질 수 있다는 지적은 현재에도 유효하다.
그런 의미에서 이 글은 실제 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한국사 강좌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대학 교양교육의 한국사 및 지역사 교육에 필요한 역사 관련 영상자료의 효용에 대해 검토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대학 교양교육에서 한국사 강좌
3. <한국사의 재조명>의 학습목표와 내용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