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9 - 8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의 교양 환경강좌에 대한 강의자로서의 반성적 실행연구이다. 교양 환경강좌 <환경과 인간>에 대하여 세 차례의 나선형 실행 연구를 수행한 결과, 강의 내용의 측면과 강의 방식의 측면으로 범주화된 문제점과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개선점은 주제들 간의 연결성 확보, 주제에 적합하고 풍부한 사례, 새롭고 의미 있는 환경 이슈의 전달 등이다. 강의 내용의 측면에서 개선이 더 필요한 점은 지구온난화 및 기후변화와 같은 과학적 지식에 대한 쉬운 이해, 교양강의에 적절한 강의 자료의 수준과 분량인 것으로 나타났다. 강의 방식에 있어서의 개선점은 쉬운 이해와 흥미 유발을 위한 다양한 동영상 활용, 학생들의 발표 및 활동 비중을 높여 집중도와 참여도를 높인 점, 체험활동을 통해 친환경적인 실천력을 함양한 것이다. 강의 방식에 있어서 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할 점은 학생들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조직, 다양한 표현 및 평가 방식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하여 대학의 교양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연구자의 강의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