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원영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언어학회 어문론총 어문론총 제8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03 - 32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국어과 교육에서 정의 교육을 위한 내용 범주로서 ‘태도’의 교육 실천의 가능성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태도’ 범주 교육의 실천을 위한 방안으로 ‘태도 범주 교육 활동의 조작적 설정’을 제안하였다. 이는 국어과 교육의 난제인 ‘태도’ 범주 교육 실천의 문제에 대한 시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고는 국어과 교육에서 정의 교육을 위한 내용 범주로서 ‘태도’가 구체화된 교육 내용이나 교육 실천의 지침들을 제대로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데 문제의식이 있다. 이에 ‘태도’가 내용 범주로서의 위상에 맞는 실제적 교육 내용을 구축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태도’ 범주 교육을 위한 활동을 조작적으로 설정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실현 가능성과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작업을 진행하였다. 먼저 국어과 교육에서의 ‘태도’ 범주의 위상에 대해 살폈다. 다음으로는 ‘태도’ 범주 교육의 실천 국면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이에 대한 대응 방안, 방안들의 한계를 살폈다. 마지막으로는 ‘태도’ 범주 교육의 실천의 문제에 대한 대응으로 ‘태도’ 범주 활동을 조작적으로 설정하여 교육 실천에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그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