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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경임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3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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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미국 브릿지스쿨의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맞춤형 보조공학 서비스 사례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연구방법: 연구설계는 질적연구방법 중 복합사례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자료는 참여 관찰, 현장 문서자료, 특수교사, 언어재활사, 보조공학사와의 면담 자료를 통해 수집되었다. 사례 학생은 초등학급에 재학 중이며 복합의사소통장애를 가지고 있는 뇌성마비 학생 7명이었다. 연구결과: 첫째, 브릿지스쿨의 보조공학서비스는 IEP 회의를 통한 보조공학기기 구입, 교육과정 운영과 학교 일과 속에서 지속적이고 개방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생에 대한 보조공학기기 평가 및 적용, 교사와 부모에 대한 보조공학기기 교육, 개별 학생을 위한 맞춤형의 보조공학기기 변형 및 수리를 포함하는 보조공학기기 관리 및 지원이 서로 맞물려 끊임없이 이루어지는 과정이었다. 둘째, 브릿지스쿨에서 보조공학서비스는 교육과정 운영과 학교 일과 속에서 학생들이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었다. 보조공학서비스 제공의 영역은 학업활동에의 참여,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증진, 적절한 착석과 자세 제공, 자기주도적 하지가동성의 증진 및 일상생활 활도에의 참여를 위한 것으로 분류되었으며 모두 학생 맞춤형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에서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 서비스 체제 개발에 많은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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