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해인 (이화여자대학교) 김가비 (이화여자대학교) 전예은 (이화여자대학교) 유인영 (이화여자대학교) 남보람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과) 박은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9 - 7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가 수준 유아교육과정 개정으로 인해 장애 유아 지원을 위한 통합학급 운영에도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에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가협력하여 지체장애 유아 지원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함께 점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개발하고 내용 타당도를 점검하였다. 먼저 선행연구를 분석, 종합하여 항목을 구성하고, 8인의 전문가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4점 Likert 척도를 활용한 내용 타당도인덱스는 .88 ~ 1.0 으로 모든 문항에서 대체로 타당함 이상이었다. 전문가의 의견 수렴후 수정․보완하여 협력적 지원을 위한 사전 계획, 놀이․일과 참여 지원, 또래 간 상호작용 지원의 3개 주요 영역, 6개의 하위 영역, 총 17문항으로 구성된 최종 문항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지체장애 유아 통합을 위한 교육과정 기반 체크리스트 개발에 의의를두며, 향후 구체적인 지원, 실제적인 사용을 위한 검증 관련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