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혜정 (서정중학교) 이선영 (경인교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5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3 - 7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언어는 사고와 의사소통 행위의 매개이자 국어교육의 목표인 동시에 방법이다. 학습자의 국어 능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배경의 영향이 상당한데도 국어교육에서 이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부족하다. 본고에서는 <서울교육종단연구 2010> 초4패널 1∼9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9년간 모든 조사에 참여한 2,850명의 초4∼고3 시기의 국어 학업성취도 추이를 바탕으로 가정배경의 영향력을 연도별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가구소득 및 부모학력과 성취도는 전 기간에 걸쳐 성취도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또 양친가정과 비양친가정 사이의 성취도 격차는 전혀 좁혀지지 않았고 초6 시기에 그 격차가 더욱 커져 가족구조에 따른 성취도 격차도 확인되었다. 한편 가정배경이 국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회귀모형을 이용해 분석한 결과 부모학력이 가장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격차를 유발하고 있었으며 가정배경의 설명력은 중3 시기에 가장 작지만 직후 고1 시기에 가장 크게 나타났다. 전술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학교 및 가정에서의 교육적 개입 방안에 대한 시사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